Korean English Japanese

페이스북 계정 정지 사유 및 계정 검토

페이스북 계정 정지
페이스북 계정 정지

페이스북 계정 정지

이런 글을 쓰게 될 줄 몰랐다. 기분이 나쁘기보다는 어이가 없다.

원래 한때는 페이스북을 정말 많이 했었으나 페이스북을 제대로 하지 않은지 3년이 넘었고 적어도 오늘 가입하기 전까지는 페이스북 아이디가 없었다. 웹 마케팅으로 돈을 버는 일에 페이스북은 여전히 필요했고 페이스북으로 돈 좀 벌어보려고 페이스북에 내 휴대폰 번호로 인증을 하고 페이지를 가입하고 콘텐츠를 올렸다.

 

페이스북 정지사유 (1)페이스북 정지사유 (2)페이스북 정지사유 (3)

페이스북 정지사유

그리고 오늘 다시 다른 플랫폼 관리도 하고 글을 조금 쓰다가 페이스북에 접속해서 손좀 보려고 했었는데, 페이스북 아이디가 계정 정지를 당했다.

나는 내 지인들이 페이스북을 통해서 내 정보를 접하거나 혹은 내 피드에 보거나 나름대로 사생활을 보호하기 위해서 페이스북을 하지 않았던 것인데, 아이러니하게도 마케팅을 하려면 페이스북 아이디는 반드시 필요했다.

인스타그램 아이디도 정말 다 죽어가던 거 이것도 마케팅으로 활용을 하려고 다 삭제하고 아이디만 덜렁 남아있는 것 빼고는 원래 나는 SNS와 친하지 않다.

 

프로필 이미지와 커버 변경
프로필 이미지와 커버 변경 / 진실성

프로필 이미지와 커버 변경

사실 굉장히 시간 낭비라고 생각을 하기 때문이고 차라리 그 시간에 나를 위한 공부를 하는 게 더 가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뭐, 그건 그렇다 치고 페이스북 계정 정지를 한 시간도 아닌 반 시간에 정지를 당해버리니 어이가 없다. 이상한 거 올린 것도 아니다.

처음에 내 프로필 사진을 업로드하지는 않았다. 하면 친구들이 내 프로필 오랜만에 놀러 올까 봐 그래서 바로 페이스북 페이지를 만들었다. 나름대로 네이밍도 하고 글도 썼다.

다른 링크를 공유해서 피드를 늘렸다.

내용 수정을 하고 페이지 프로필 이미지를 바꾸고 커버도 바꿨다. 그게 전부다. 어차피 페이스북은 스팸처럼 바로 업로드를 해봤자 광고 이용하지 않으면 피드 글을 볼 사람은 없을 테니까 말이다.

내가 상식적으로 생각할 때 나는 전혀 수상한 행동을 하지 않았는데 정지를 당했다.

 

페이스북 삭제페이스북 신분증 업로드
신분증 업로드로 계정 정지 해제 요청하기

사진 검토와 신분증 제출

그리고 어이가 없었다. 페이스북은 정지를 검토하려면 사진을 보내라고 한다.

나는 내 신분증 사본까지 다 보내줄 자신이 있다. 그래서 신분증 사진도 빨리 보내서 이거 빨리 풀어달라고 얘기하고 싶은데 사진 검토를 먼저 하고 있어서 신분증 사진을 보내고 싶어도 보낼 수가 없더라.

 

그리고 또 웃긴 게 나는 가입하고 바로 페이지를 만들었다. 페이지를 만들 기 위해서 페이스북에 가입을 한 것인데, 당연히 프로필 사진을 업로드를 하지 않았다. 물론 정책상으로 페이스북은 친목용으로 쓰라는 거 잘 안다. 그렇지만 페이지는 비즈니스 용도로 사용하는 사람이 더 많다.

나는 페이스북은 활용하지 않았지만 페이지는 용도대로 활용을 했을 뿐이다.

다만 발행량이 많아서 그런 건지, 뭔 수상한 행동을 했다고 바로 이렇게 계정을 정지시키는 게 말이 될까. 굳이 페이스북을 할 필요는 없지만, 페이지로 내가 구축해보고 싶은 콘텐츠가 있어서 그거 해보려고 한 건데, 이렇게 입구부터 컷을 당해버렸다.

 

임시방편

뭐, 임시방편으로 다른 휴대폰으로 해서 다시 만들어서 페이지를 또 만들어서 쓰고 있기는 하지만, 내 원래 계정으로 운영을 하고 싶었다. 페이지라는 게 아니, 블로그나 페이스북이나 그런 거 운영하는 사람이 내가 쓰는 원래 계정으로 운영하고 싶은 마음이 아니겠는가?

 

신분증 업로드

아, 그러니까 이런 식으로 정지를 당해버리면 신분증을 업로드하고 싶어도 못한다.

내 사진, 내 휴대폰, 내 신분 다 맞는데 계정 자체가 정지를 당해버려서 방법이 없다. 계정을 찾을 때 신분증 업로드하라고 뜨면 그때 신분증을 업로드하면 된다. 그런데 나의 경우에는 사진 검토 단계라서 사진 먼저 맞춰봐야 한다고 한다.

신분증 업로드 | Facebook 고객 센터(링크)

아니, 오늘 아이디 만들었고 프로필 사진 업로드도 안 했는데 내 사진을 어떻게 맞춘다는 걸까. 휴대폰 번호는 예전부터 그대로여서 혹시 그때 데이터가 남아있어서 그걸로 맞춰본다고 할지도 모른다. 예전에 페이스북 할 때는 그래도 개인 프로필 사진이나 여기저기 놀러 갔다 온 사진도 종종 올리곤 했었다.

어느 순간부터 페이스북을 하지 않아서 그렇지만 그래도 나름대로 페이스북도 열심히 했었다.

그렇지만 지금은 어디까지나 페이스북은 비즈니스 용도 그 이하, 그 이상도 아니다.
아니면 가끔 페이스북으로 로그인하기 해야 할 때 필요한 인증 수단이거나, 그것도 구글로 대부분 해결이 되더라.

 

페이스북 광고 채널 (1)페이스북 광고 채널 (2)

광고 채널

뭐, 그런 플랫폼을 개발하지 못한 내 머리를 탓해야 하는 것은 맞는데 정말 계정 찾는 거라던지 고객센터라던지 너무 꽉 막혀있고 불친절하다. 마치 네이버 고객센터와 같다.

인터넷에서 뭔가 문의를 한다던가 이런 문제들은 진짜, 이런 식이면 답이 없다. 앞뒤 꽉 맞혀서 풀어주기만을 기다려야 하는데, 다른 사람 이야기 들어보니까 페이스북 인증 풀리거나 하려면 몇 개월 걸려서 풀린다던가 여전히 못 풀고 있는 사람도 있다 한다.

페이스북 커뮤니티 규정 확인하기

 

Facebook 커뮤니티 규정 | 투명성 센터

Facebook 커뮤니티 규정은 Facebook에서 허용되는 콘텐츠와 허용되지 않는 콘텐츠를 설명합니다.

transparency.fb.com

 

페이스북의 이상한 운영 정책

나도 예전부터 페이스북 계정 여러 개나, 페이지 등을 운영했던 적이 있어서 스팸에 걸리는 기준을 잘 알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 일은 더 억울한다.

이런 식으로 가입하자마자, 아니 오히려 가입하고부터는 신나서 이것저것 올리고 싶은 게 사람 마음 아닌가? 페이지도 만들자마자 이런 거 저런 거 올릴 텐데, 그걸 스팸이라고 한다면 시작부터 꽉 막혀있는 거다. 그러니 페이스북 주가가 떨어지지!

뭐, 그래도 좋게 생각하면 언젠가 풀어준다고 생각하면 되겠고 페이스북 페이지 말고도 할 거는 많다. 그거 하면서 천천히 기다리지 뭐! 이렇게 생각하면 얼른 페이스북이 늦더라도 괜찮으니까 정말 이상한 짓 하지 말고 선량한 사람 계정 잘 풀어주길 바랄 뿐이다. 아마, 이런 식이라면 나와 비슷한 경험을 한 사람들도 분명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같이보기

 

'페이스북 계정이 비활성화되었습니다.' - 계정복구 결과

페이스북 계정이 비활성화되었습니다. 며칠 전에 가입을 했던 페이스북 계정 두 개가 모두 날아갔다. 가입을 하고 페이지까지 만들어서 콘텐츠 작업까지 했으나, 결과적으로 계정이 비활성화가

creativestudio.kr

 

페이스북 비활성화 해제하기

오랜만에 페이스북을 하려고 하니까 여러모로 힘든 점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갑작스럽게 활동을 많이 하게 되거나 업로드를 하게 되면 제재가 가해지는 것 같은데, 오랜만에 페이스북에 접속

creativestudio.kr

 

인스타그램/페이스북 해외 번호인증 막힘

아마 찾다가 찾다가 왜 텍스트 플러스나 텍스트 앱에서 해외인증 번호 예전에는 됐었는데 안될까 궁금한 분들이 많을 것 같다. 나도 분명 예전에는 해외인증번호로 인증 잘했던 것 같은데, 어느

creativestudio.kr

뭐, 이외에 다른 방법으로 스팸 제한으로 계정 비활성화 또는 정지를 당한 사람들도 있을 텐데, 그런 사람들을 위한 정지 해제 방법이 따로 있다. 그것은 나중에 내가 운영하고 있는 다른 계정들이나, 혹은 광고용 페이스북 계정을 혹시라도 만들어서, 아주 우연히 스팸에 걸린다면 그때 전문적으로 다뤄보기로 하겠다.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페이지나 오래 한다고 해서 좋은 건 없고 역시 사이트유튜브가 제일 좋다. 개인적으로 자동화 수익이 가능한 구글 애드센스는 정말 찬양을 해야 하고, 그다음이 유튜브다.

유튜브는 영상 제작해야 하는 수고가 많이 드니까 이거는 다시 진지하게 생각해보기로 하자.

인스타그램은 정말, 나에게는 필요가 없는 채널인데, 또 키워놓으면 쓸만한 게 인스타그램이다.
인스타그램은 툴도 워낙에 많은데 잘 키울 수 있다고 하더라도 영 정이 안 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