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납음오행의 의미, 계산법, 순서 및 궁합

납음오행의 의미, 계산법, 순서 및 궁합

납음오행의 탄생과 유래

납음오행은 동양 철학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개념으로, 음양오행설과 중국 고대의 음운 이론을 결합하여 육십간지를 木, 火, 土, 金, 水의 오행으로 분류하고, 각각에 형용사를 붙여 총 30가지로 나누는 체계입니다. 이는 개인의 탄생 연도에 따른 납음을 통해 운명을 판단하는 데 사용됩니다.

납음오행의 기원은 송나라 시대의 학자 심괄에 의해 처음 소개되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몽계필담'이라는 저서에서 납음오행에 대해 언급하며, 육십갑자를 궁상각치우의 오음에 배정하고, 12율을 60음에 할당하는 방식을 설명했습니다. 예를 들어, 갑자와 을축은 해중금으로 분류되며, 이는 금기운이 있다고 해석됩니다.

납음오행은 초나라의 귀곡자에 의해 처음 정리되었으며, 한나라의 만정자에 의해 화육십갑자라는 이름으로 재정리되어 현재까지 전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체계는 개인의 생년월일을 바탕으로 그 사람의 성격, 운명, 건강 등을 예측하는 데 사용되며, 한국과 중국의 사주명리학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납음오행은 고대 동양 문화의 깊은 이해와 천문, 역학 지식이 집약된 학문으로, 오늘날에도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운명을 탐구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통적 지식은 현대 사회에서도 여전히 가치를 지니며, 동양 철학과 문화에 대한 깊은 통찰을 제공합니다. 납음오행은 단순히 운명을 점치는 도구를 넘어, 인간과 자연의 조화로운 관계를 탐구하는 지혜의 산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납음오행 의미

납음오행은 '납'이라는 한자에 '바칠'이라는 의미와 '음'이라는 한자에 '소리'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60갑자의 소리에 따라 오행을 분류하는 것을 말하며, 각 오행은 다음과 같은 소리와 연결됩니다: 궁(토), 상(금), 각(목), 치(화), 우(수). 이러한 분류는 개인의 성격, 건강, 관계 등에 대한 통찰을 제공하며, 궁합을 볼 때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납음오행표

육십간지(六十干支)의 납음오행표(納音五行表, 六十甲子竝納音表)

갑자(甲子)·을축(乙丑) 해중금(海中金)

병인(丙寅)·정묘(丁卯) 노중화(爐中火)

무진(戊辰)·기사(己巳) 대림목(大林木)

경오(庚午)·신미(辛未) 노방토(路傍土)

임신(壬申)·계유(癸酉) 검봉금(劍鋒金) 납음공망(納音空亡) 수(水)

갑술(甲戌)·을해(乙亥) 산두화(山頭火)

병자(丙子)·정축(丁丑) 간하수(澗下水)

무인(戊寅)·기묘(己卯) 성두토(城頭土)

경진(庚辰)·신사(辛巳) 백랍금(白랍金)

임오(壬午)·계미(癸未) 양유목(楊柳木) 납음공망(納音空亡) 무(無)

갑신(甲申)·을유(乙酉) 천중수(泉中水)

병술(丙戌)·정해(丁亥) 옥상토(屋上土)

무자(戊子)·기축(己丑) 벽력화(霹靂火)

경인(庚寅)·신묘(辛卯) 송백목(松柏木)

임진(壬辰)·계사(癸巳) 장류수(長流水) 납음공망(納音空亡) 금(金)

갑오(甲午)·을미(乙未) 사중금(砂中金)

병신(丙申)·정유(丁酉) 산하화(山下火)

무술(戊戌)·기해(己亥) 평지목(平地木)

경자(庚子)·신축(辛丑) 벽상토(壁上土)

임인(壬寅)·계묘(癸卯) 금박금(金箔金) 납음공망(納音空亡) 수(水)

갑진(甲辰)·을사(乙巳) 복등화(覆燈火)

병오(丙午)·정미(丁未) 천하수(天河水)

무신(戊申)·기유(己酉) 대역토(大驛土)

경술(庚戌)·신해(辛亥) 차천금(차釧金)

임자(壬子)·계축(癸丑) 상자목(桑자木) 납음공망(納音空亡) 무(無)

갑인(甲寅)·을묘(乙卯) 대계수(大溪水)

병진(丙辰)·정사(丁巳) 사중토(沙中土)

무오(戊午)·기미(己未) 천상화(天上火)

경신(庚申)·신유(辛酉) 석류목(石榴木)

임술(壬戌)·계해(癸亥) 대해수(大海水) 납음공망(納音空亡) 금(金)

납음오행 해설

갑자(甲子)·을축(乙丑) 해중금(海中金)

자(子)는 수(水)에 속하며 또 호수(湖水)가 되고 수왕지(水旺地)가 된다. 금(金)은 자

(子)를 보고 십이운성(十二運星)이 사(死)가 되고 축(丑)은 묘(墓)가 된다. 그러므로

수(水)는 왕(旺)하고 금기(金氣)는 사장(死藏)된 것이다.

따라서 수(水)가 왕(旺)한 바닷속(海中)에 죽은 금(金)이 가라앉아서 장묘(葬墓)되어

있는 상(象)[금(金)이 물 속에 잠겨있는 상(象)]을 취한 것이다. 기(氣)가 안으로 감

추어서 이름만 있고 형상(形象)은 없으니 즉 사람이 어머니 뱃속에 있는 것과 같다.

병인(丙寅)·정묘(丁卯) 노중화(爐中火)

일양(一陽)은 자(子)에서 시생(始生)되어 축(丑)에서 이양(二陽), 인(寅)에서 삼양(三

陽)이 되며 묘(卯)에서 사양(四陽)이 된다. 병정화(丙丁火)는 이미 뿌리가 튼튼하여

왕성(旺盛)한데 인묘(寅卯)의 목기(木氣)가 화(火)를 생(生)해 주므로 점점 빛을 발

(發)하니 만물(萬物)이 시생(始生)하게 된다.

즉, 천지(天地)가 서서히 개벽(開闢)되는 봄의 계절(季節)이므로 병정화(丙丁火)는 왕

성(旺盛)한 것이다. 따라서 천지(天地)는 화로(火爐, 爐)가 되고 납음오행(納音五行)

은 화(火)가 된다. 고로 천지(天地)가 따뜻해지는 봄철이 양기(陽氣)를 도와 만물(萬

物)이 시생(始生)하니 노중화(爐中火)가 되는 것이다.

무진(戊辰)·기사(己巳) 대림목(大林木)

진(辰)은 평야(平野, 平原, 原野)가 되고, 사(巳)는 육양(六陽)이 되니 목(木)이 육양

(六陽)에 이르러 지엽(枝葉)이 무성(茂盛)하게 자라난다. 따라서 무성(茂盛)한 나무

[중목(衆木)]가 평야(平野)에 있는 것이므로 대림목(大林木)이라 한 것이다.

경오(庚午)·신미(辛未) 노방토(路傍土)

오월(午月)에는 화(火)가 왕(旺)하니 토기(土氣)가 자연히 생(生)을 받는다. 생(生)을

받으면 형(形)이 있고, 형(形)이 있으면 창연(彰然)히 드러난다. 그러므로 미토(未土)

는 스스로 왕(旺)하게 되므로 노방토(路傍土)라 한다.

임신(壬申)·계유(癸酉) 검봉금(劍鋒金)

신유(申酉)는 서방(西方) 금지(金地)의 정방위(正方位)로써 금(金)의 자리이며, 금

(金)의 왕지(旺地)가 된다. 왕(旺)하면 강(强)한 것인데, 강(强)하면 날카로운 것은

칼끝보다 더한 것이 없는 것이고, 납음(納音)으로 얻은 금(金)은 매우 강(强)한 것이

되므로 칼날 끝과 같이 검봉금(劍鋒金)이 된다.

갑술(甲戌)·을해(乙亥) 산두화(山頭火)

술해(戌亥)는 천문(天門)인데 화(火)가 천문(天門)을 비추며, 또한 술해(戌亥)는 시간

(時間)으로 태양(太陽)이 서산(西山)에 지고 난 후(後)로써 사양(斜陽)의 여광(餘光)

이 빛날 뿐이므로 산두화(山頭火)라고 한다.

병자(丙子)·정축(丁丑) 간하수(澗下水)

자(子)는 수(水)에 속하고, 축(丑)은 토(土)에 속한다. 수(水)는 자(子)에서는 왕(旺)

해지나 축(丑)에서는 쇠(衰)하게 되니 강하(江河)는 될 수가 없다. 그러므로 조그마한

시냇물인 간하수(澗下水)가 되는 것이다.

무인(戊寅)·기묘(己卯) 성두토(城頭土)

천간(天干)에는 무기(戊己)의 토(土)가 있고, 인(寅)도 간괘(艮卦, 艮山)의 자리라 토

(土)와 산(山)이 되므로 성두토(城頭土)라 한 것이다.

경진(庚辰)·신사(辛巳) 백랍금(白 金)

경금(庚金)은 진(辰)에서 양(養)이 되고 사(巳)에서 생(生)하니 형질(形質)이 처음 이

루어져 그 형질(形質)이 이루어진 지가 얼마 되지 않아 견고(堅固)하지 못하므로 백랍

금(白 金)이라 한 것이다.

임오(壬午)·계미(癸未) 양류목(楊柳木)

목(木)은 오(午)에 사지(死地)가 되고 미(未)에 장지(葬地, 墓地)가 되어 목(木)이 사

장지(死葬地)를 만났으니 목기(木氣)는 이미 사장(死藏)된 것이다. 비록 천간(天干)의

임계수(壬癸水)가 생(生)해 주나 부드럽고 약(弱)한 나무(柔木)에 불과하므로 양류목

(楊柳木)이라 한 것이다.

갑신(甲申)·을유(乙酉) 천중수(泉中水)

신유(申酉)는 금(金)의 왕지(旺地)이므로 금(金)은 건왕(健旺)하다. 금(金)이 왕(旺)

하면 수(水)는 절로 생수(生水)를 얻는다. 그러나 물이 바야흐로 생출(生出)되려는 절

기(節氣)이지만 아직 왕기(旺氣)를 얻지 못한 고로 천중수(泉中水)라 한 것이다.

병술(丙戌)·정해(丁亥) 옥상토(屋上土)

병정(丙丁)은 화(火)에 속하며, 술해(戌亥)는 천문(天門)이다. 병정화(丙丁火)가 천간

(天干)에 있으니 토(土)가 위에서 생(生)을 받는 고로 옥상토(屋上土)라 한 것이다.

무자(戊子)·기축(己丑) 벽력화(霹靂火)

자(子)는 수(水)에 속하고, 축(丑)은 토(土)에 속한다. 자(子)에서 일양(一陽)이 생

(生)하는데, 자(子)는 수방(水方)이라 수(水)가 정위(正位)에 있음이다. 납음(納音)이

화(火)이므로 납음화(納音火)가 수중(水中)에 있는 화(火)라 수중화(水中火)는 번개불

(電光, 龍神)밖에 없는 고로 벽력화(霹靂火)라 한 것이다.

경인(庚寅)·신묘(辛卯) 송백목(松柏木)

목(木)은 인(寅)에서 건록(建祿)이 되고 묘(卯)에서 제왕(帝旺)이 되니 목(木)은 이미

생왕(生旺)하므로 약(弱)할 수 없다. 그러나 천간(天干)에 경신금(庚辛金)이 개두(蓋

頭)하고 있으니 금(金)은 가을 기운(氣運)이라 쌀쌀하고 추울 때에 수명(壽命)이 길고

단단(堅固)한 것은 소나무 밖에 없는 고로 송백목(松柏木)이라 한 것이다.

임진(壬辰)·계사(癸巳) 장류수(長流水)

진(辰)은 수고(水庫)가 되고 사(巳)에는 금(金)이 장생(長生)한다. 창고(倉庫)속에 들

어 있는 물을 금(金)이 생(生)하여 주니 수(水)가 마르지 않는 상(象)이라 장류수(長

流水)라 한 것이다.

갑오(甲午)·을미(乙未) 사중금(沙中金)

오(午)는 화왕(火旺)한 자리라 금(金)의 욕패지(浴敗地)가 되고, 미(未)는 화(火)가

쇠(衰)한 자리라 금(金)의 관대(冠帶)가 된다. 금(金)이 욕패지(浴敗地)와 관대(冠帶)

를 만났으니 능히 작벌(斫伐, 作伐, 剋伐)을 할 수 없으므로 사중금(沙中金)이라 한다.

병신(丙申)·정유(丁酉) 산하화(山下火)

신(申)은 지호(地戶, 땅의 門戶)가 되고, 유(酉)는 일입(日入)하는 문(門, 해가 저무는

門)이라. 이때에는 태양(太陽)이 일광(日光)을 감추게 되는 고로 천간(天干)에 개두(

蓋頭)한 병정화(丙丁火)가 서산(西山)으로 기우는 상(象)이라 산하화(山下火)라 한다.

무술(戊戌)·기해(己亥) 평지목(平地木)

술(戌)은 평야(平野, 原野)가 되고, 해(亥)는 목(木)의 장생지(長生地)가 된다. 목

(木)은 평야(平野, 原野)에서 생(生)한 것이므로 나무가 한두 그루가 아니다. 즉, 삼

림지대(森林地帶)란 뜻으로 평지목(平地木)이라 한 것이다.

경자(庚子)·신축(辛丑) 벽상토(壁上土)

축(丑)은 토위(土位)이나 자(子)는 수왕지(水旺地)이다. 따라서 토(土)가 비록 축(丑)

을 만났으나 토(土)가 수(水)를 많이 만난 상(象)으로써 자수(子水)와 합(合)하여 진

흙(泥土)이 되었으므로 벽상토(壁上土)라 한 것이다.

임인(壬寅)·계묘(癸卯) 금박금(金箔金)

인묘(寅卯)는 목(木)이 왕(旺)한 자리라 목(木)이 왕(旺)하면 금(金)이 약(弱)해진다.

또 금(金)은 인(寅)에서 절지(絶地)가 되고 묘(卯)에서 태지(胎地)가 되므로 금기(金

氣)는 박약무력(薄弱無力)하게 된다. 그러므로 금(金)을 얇게 펴서 만든 금박금(金箔

金)이 된다.

갑진(甲辰)·을사(乙巳) 복등화(覆燈火)

진(辰)은 하루 중 아침 식사 때이고, 사(巳)는 간식(間食)할 때라 한낮(正午)이 되기

직전(直前)으로 장차(將次) 정오(正午)에 가까워지는 때이다. 또 진사(辰巳)는 염양

(艶陽, 晩春 三四月)의 절세(節勢)이므로 양기(陽氣)의 세력(勢力)이 천하(天下)를 밝

히고자(下光) 하는 기상(氣象)이니 복등화(覆燈火)라 한 것이다.

병오(丙午)·정미(丁未) 천하수(天河水)

천간(天干)의 병정(丙丁)은 화(火)에 속하고, 오(午)는 화(火)의 왕지(旺地)이다. 그

런데 납음(納音)으로 수(水)가 되니 수(水)가 화(火)로부터 나온 상(象)이라 천상(天

上)의 은하수(銀河水)에 비유되는 고로 천하수(天河水)라 한 것이다.

무신(戊申)·기유(己酉) 대역토(大驛土)

신(申)은 곤괘(坤卦)의 자리이며, 곤(坤)은 지(地, 土, 땅)가 된다. 유(酉)는 태괘(兌

卦)의 자리이며 태(胎)는 택(澤, 연못)이 된다. 천간(天干)의 무기토(戊己土)가 지택

(地澤)의 상(上)에 있으니 다른 부박(浮薄, 약함)한 토(土)와 비(比)할 수 없는 토

(土)인 고로 대역토(大驛土)라 한 것이다.

경술(庚戌)·신해(辛亥) 차천금( 釧金)

금(金)은 술(戌)에 이르면 쇠(衰)하고, 해(亥)에 이르면 병(病)이 되니, 금(金)은 쇠

(衰)하고 병(病)들어 유약(柔弱)하게 된 상(象)이므로 차천금( 釧金)이라 한 것이다.

임자(壬子)·계축(癸丑) 상자목(桑 木)

자(子)는 수(水)에 속하고, 축(丑)은 토(土)에 속하나 금고(金庫)가 되며 또한 장간

(藏干)에 신금(辛金)이 있어 금(金)으로도 보게 된다. 수방(水方)에서 목(木)이 겨우

생(生)하였으나[자수(子水)는 목(木)의 욕패지(浴敗地)임] 금(金)이 극벌(剋伐, 伐傷)

하는 격(格)이라, 뽕나무가 피어날 무렵 사람들이 꺾어가 누에에게 먹이는 상(象)이

있는 고로 상자목(桑 木)이라 한 것이다. 즉, 뽕나무가 생(生)함에 사람들이 벌살(伐

殺)함과 같다.

갑인(甲寅)·을묘(乙卯) 대계수(大溪水)

인(寅)은 동방(東方)의 목(木)이 왕성(旺盛)하려는 동북간방(東北艮方)의 모퉁이가 되

고, 묘(卯)는 정동방(正東方)이 된다. 물이 정동(正東)으로 흐르게 되면[수생목(水生

木)하기 때문이며, 묘목(卯木)은 계수(癸水)의 장생지(長生地)임] 그 성질(性質)이 순

(順)해져서 개울물은 윤택(潤澤)하게 잘 흐르며, 시냇물이나 연못의 물이 모두 모여

택소(澤沼)가 되며 마침내는 모두 모여서 흐르니 대계수(大溪水)가 된다.

병진(丙辰)·정사(丁巳) 사중토(沙中土)

병화(丙火)는 진(辰)에서 관대(冠帶)가 되고 사(巳)에서 녹(祿)이 되니 화왕(火旺)하

다. 따라서 화(火)는 왕(旺)한데 수(水)는 사장(死藏)되어 토(土)가 고갈(枯渴)이 심

(甚)한 상(象)이다. 약(弱)한 토(土)를 천간(天干)의 병정화(丙丁火)가 다시 생(生)하

여 주므로 사중토(沙中土)라 한 것이다.

무오(戊午)·기미(己未) 천상화(天上火)

오(午)는 화(火)가 왕(旺)한 자리이고, 미(未)는 토(土)가 되나 미중(未中)에 정화(丁

火)가 있어 화성(火性)이 염상(炎上)하는 고로 천상화(天上火)라 한 것이다.

경신(庚申)·신유(辛酉) 석류목(石榴木)

신(申)은 월령(月令)으로 칠월(七月)에 해당(該當)되고, 유(酉)는 팔월(八月)에 해당

(該當)된다. 이때에는 목기(木氣)가 절상(絶傷)하여 쇠약(衰弱)하다. 그러나 석류(石

榴)는 이때에 이르러 열매가 성실(成實)하므로 석류목(石榴木)이다.

금(金)이 많으면 수(水)를 생(生)하고 수(水)가 왕(旺)하면 목(木)을 생(生)한다. 따

라서 석류목(石榴木)이 금절(金節)에 의거(依據)하여 생(生)하므로 성실(成實)하게 되

는 것이다. 오직 석류(石榴)나무는 약(弱)하면서도 껍질이 단단한 열매를 맺어 놓는

고로 석류목(石榴木)에 비유한 것이다.

임술(壬戌)·계해(癸亥) 대해수(大海水)

술(戌)은 수(水)의 관대(冠帶)자리가 되고 해(亥)는 수(水)의 건록(建祿)자리가 되니

수기(水氣)가 왕(旺)하다. 또 해(亥)는 강수(江水, 湖水)에 비유되는데 강수(江水)가

크게 모이면 대해(大海)가 되고, 천간(天干)에 임계수(壬癸水)가 덮고 있으니 다른 물

과 비(比)할 수 없는 고로 대해수(大海水)라 한 것이다.

납음오행 계산법

납음오행의 순서와 그 의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납음오행은 사주명리학에서 사용되는 개념으로, 60갑자 중 각각의 갑자에 해당하는 오행을 나타냅니다. 이는 천간과 지지가 서로 통하여 만나서 만들어내는 오행을 말하며, 특정한 소리체계에 기반을 둔 것입니다.

납음오행의 순서는 화토목금수로 변하며, 이는 각각 불, 흙, 나무, 금, 물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오행은 우주의 균형과 조화를 상징하고, 인간의 일에 적용되어 우리의 삶에 영향을 미칩니다. 납음오행은 초나라 귀곡자에 의해 처음 정리되었으며, 한나라 만정자에 의해 다시 정리되어 현재까지 전해지고 있습니다.

납음오행을 계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천간의 숫자를 할당합니다: 갑을(1), 병정(2), 무기(3), 경신(4), 임계(5).
  2. 지지의 숫자를 할당합니다: 자오축미(1), 인신묘유(2), 진술사해(3).
  3. 오행의 숫자를 할당합니다: 목(1), 금(2), 수(3), 화(4), 토(5).

예를 들어, 2021년 신축년의 경우, 천간 '신'은 4에 해당하고, 지지 '축'은 1에 해당합니다. 이 두 숫자를 합하면 5가 되며, 이는 토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신축년의 납음오행은 '토'가 됩니다.

다시 정리하여, 납음오행을 계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천간과 지지의 오행수를 결정합니다. 예를 들어, 甲乙은 1, 丙丁은 2, 戊己는 3, 庚辛은 4, 壬癸는 5로 결정됩니다.
  2. 각 천간과 지지의 오행수를 합하여 납음오행수를 얻습니다. 합한 수가 5를 넘으면 5를 뺀 나머지 숫자를 납음오행수로 봅니다.
  3. 이렇게 계산된 납음오행수에 따라 각각의 60갑자에 해당하는 납음오행을 찾을 수 있습니다.

납음오행 순서

납음오행의 순서는 화, 토, 목, 금, 수의 순서로 변하며, 이는 각각의 오행이 서로를 생성하고 극하는 관계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목은 화를 생성하고, 화는 토를 생성합니다. 이러한 순환적인 관계는 자연의 균형과 조화를 상징하며, 인간의 삶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납음오행 궁합

납음오행 궁합은 두 사람의 납음오행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통해 관계의 조화와 충돌을 예측합니다. 상생 관계는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반면, 상극 관계는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목과 화는 상생 관계이지만, 목과 토는 상극 관계입니다. 이러한 궁합은 결혼, 비즈니스 파트너십, 친구 관계 등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