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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의 문장가 설총과 이두의 집대성

설총(薛聰)
설총(薛聰)

1. 설총의 생애와 유산

설총(薛聰)은 신라 시대를 대표하는 문장가이자 유학자로, 7세기 중반에서 8세기까지 활동하며 한국 문화사에 깊은 족적을 남겼다. 설총은 원효(元曉) 대사와 신라의 공주 사이에서 태어난 인물로, 특히 이두(吏讀)를 체계화하여 우리말과 한자 문화를 연결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였다. 그는 신라 3대 문장가로 꼽히며, 이후 한국 유학과 불교의 발전에 결정적 기여를 하였다.

2. 출생과 가계

설총의 탄생은 신라 초기 불교 확산과 관련된 이야기를 포함한다. 그의 아버지인 원효 대사는 신라의 저명한 승려로, 불교 대중화에 큰 역할을 했다. 원효는 승복을 벗고 세속의 삶으로 돌아가 공주와 혼인하였으며, 이 사이에서 설총이 태어났다. 설총의 정확한 출생 연도는 654~661년 사이로 추정되며, 그의 가계는 신라 귀족층에 속하였다.

 

3. 설총과 이두의 체계화

이두의 정의

이두는 한자의 음과 뜻을 빌려 한국어를 표기하는 차자표기법이다. 당시 한문 경전을 해석하기 위해 한자를 훈독하고, 이를 한국어 문법에 맞게 바꾸는 작업이 필요했다. 설총은 이 작업을 체계화하여, 한문 해석과 교육에서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기여했다. 그의 이두 체계는 이후 신라 국학(國學)의 교육 과정에도 활용되며, 유학 발전에 크게 이바지했다.

이두의 발전과 오해

이두는 설총 이전에도 고구려·백제·신라에서 사용된 차자표기법이었다. 그러나 설총이 이를 체계화한 후 조선 시대의 기록에서 그가 이두의 창시자로 오해되는 경우도 있었다. 예를 들어, 『대명률직해』에서는 "설총이 만든 방언문자"를 이두로 언급하며 그를 창시자로 묘사했다. 그러나 이는 설총의 업적을 과대평가한 것으로, 그는 이두를 집대성하여 체계화한 인물로 보는 것이 정확하다.

 

4. 주요 작품과 문학적 성취

「화왕계(花王戒)」

설총의 대표적인 작품인 「화왕계」는 우화 형식의 산문으로, 신문왕에게 간언하기 위해 작성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작품은 유교의 인재 등용 원칙과 정치 윤리를 담고 있으며, 설총이 단순한 문장가를 넘어 유학자로서 정치적 역할을 수행했음을 보여준다. 이 작품은 조선 시대에 『동문선(東文選)』에 수록되면서 널리 전해졌다.

감산사 불상 조상기

설총의 또 다른 문학적 성취는 성덕왕 때 작성한 감산사 불상 조상기(造像記)에서 확인된다. 이 기록은 불상의 제작 배경과 관련된 내용을 담고 있으며, 불교와 유교, 노장 사상까지 망라한 깊이 있는 문장으로 평가받는다. 설총의 문장력은 당대와 후대의 학자들에게 깊은 영향을 미쳤으며, 그가 신라 문학의 정점에 있었음을 증명한다.

 

5. 후대에 남긴 영향과 추증

설총은 그의 학문적 업적을 인정받아 고려 현종 때 홍유후(弘儒侯)로 추증되었으며, 조선 시대에는 공자 사당인 문묘에 배향되었다. 또한, 그의 묘는 경주 서악사원(西岳書院)에 최치원과 함께 배향되며 신라와 조선의 학문적 전통을 이어갔다. 현재도 경주 보문동에는 전홍유후설총묘(傳弘儒侯薛聰墓)가 남아 그를 기리고 있다.

6. 결론

설총은 신라의 문학과 유학 발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 인물로, 이두의 체계화를 통해 한국 문화의 고유성과 한자 문화를 연결했다. 그의 문장력은 「화왕계」와 불상 조상기와 같은 작품에서 확인되며, 이는 단순한 문학적 성취를 넘어 정치적·철학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까지 확장되었다. 설총의 업적은 그의 시대를 넘어서 오늘날까지도 중요한 문화유산으로 남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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