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English Japanese

이사

천안(天安)

어린시절 내가 자라왔던 곳이기도 하고 연고도 있어 종종 설날이나 추석때 갔는데, 운이 좋게 천안에 내려가서 지낼 일이 생겼다. 운이 좋다는 뜻은 집이 좋다는 뜻이고, 이제 어느정도 정착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었다는 뜻이다. 사실 그동안 너무 많은 도전을 했고 많은 실패를 했지만, 그래도 어떻게든 성과를 내기 시작하여 나름대로 돈을 벌 수 있는 수익모델들을 하나씩 개발하고 있다.

하나의 수익모델을 개발할수록 수익은 늘어난다. 물론 아직도 너무 배고프다. 배고파서 죽겠다. 어떻게 해야할까, 뭐부터 해야할까 사실 매일매일 고민을 한다. 그렇게 하염없이 흘러가는 시간 앞에서 절망을 느끼기도 하다가 한계를 느껴 조금은 천천히 해도 되지 않을까 싶은 생각도 든다.

돈을 버는 방법, 돈을 많이 버는 사람들이 부럽기도 했다. 그들은 어떤 과정을 거쳐서 그렇게 됐는지 신기하기도 했다. 세상에는 돈을 버는 방법이 많다. 그리고 그 돈은 삶을 윤택하게 만들어준다는 것도 잘 알고 있다. 어떻게 하면 현명하게 인생을 살아갈 수 있을까, 혹은 지난 시간동안에 내가 후회를 하고 큰 반성을 해서 트라우마로 자리잡을만한 사건들이 가끔 있었다. 그것이 한두번이였으면 크게 신경쓰이지도 않았겠지만, 그러한 일련의 과정들이 내 신경을 예민하게 만들었던 것이다.

그래서 글을 쓰는 것을 좋아하지만, 때로는 글을 쓰는 것이 시간낭비라고 생각하게 되기도 했다. 어떤 글을 써야할지도 모를 정도로 가끔은 생각이 굳기도 했다. 글에 마치 정답이 있는 것만 같았다. 내가 커다란 성과주의에 빠져버려 헤어나올 수 없을 정도로 크게 신경을 쓰기도 했다.

 

이사(移徙)

이사를 가는 것은 결과적으로 너무나도 잘 된 일이다. 나는 시간을 벌 수 있고 새롭게 다시 시작할 수 있는 것이다. 일단은 내 삶의 안정화를 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돈을 많이 버는 것이 중요한 만큼 돈이 많이 새어나가지 않게 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돈의 흐름을 추척하고 돈이 새어나가는 것을 막을 수 있도록 나는 많은 장치를 만들어야 했다. 일단은 그러한 흐름을 쉽게 추적할 수 있도록 최대한 업무공간과 나의 짐들을 간소화 시켜야 했고 나만의 창고와 금고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그러한 짐들을 따로 보관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했다.

이번에 이사가는 곳은 세련된 집이면서도 넉넉한 공간이다. 그래서 특별히, 다른 점들을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적당히 돈이 흘러야 하는 것에 대해서 흐르게 놔두고 내가 사용하는 것들에 대해서 꼼꼼하게 기록을 해야한다고 생각한다. 그것은 첫째, 인지할 수 없을 정도로 양을 늘려서는 안되고 둘째, 내가 그것을 기억하는 것에 한계가 있다고 할 때 메모에 잘 기록해서 잊어버리지 않고 검토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생각한다.

천안 이사

작업실(作業室)

그런 공간들이 갖춰준 후에 나의 작업실을 어떻게 꾸며나가느냐가 중요하다. 이 작업실은 내가 다양한 일을 할 수 있도록 해줄 것이다. 적어도 두-세대 이상의 컴퓨터를 설치하고 나름대로 방음을 하기 위해서 방음벽지를 군데군데 설치하는 것이다. 그리고 편하게 쉴 수 있도록 매트리스와 이불을 준비하고 나름대로 그 공간에서 방해받지 않기 위해서 여러가지 방법들을 고안해야만 한다.

전체적으로 인테리어도 괜찮고 시설도 정말 최신시설들로 되어 있어서 오히려 내가 여기서 지내면서 망가뜨릴까봐 걱정이다. 그래서 최대한 앞으로 그곳에서 어떻게 지낼지 잘 생각을 해야겠다. 돈을 많이 버는 것은 과거에도 그렇고 지금도 여전히 나의 목표다. 젊은 시절에 돈만 벌다가 모든 시간을 다 보내게 될지도 모른다. 그 불안함을 가지면서도 나는 뭔가 배우고 시도하고자 한다. 다른 사람들이 못하는 것을 할 수는 없다. 나는 그들보다 능력이 더 좋지 않기 때문이다. 내가 가진 지식들을 나름대로 빈틈을 찾아 수익이 날 수 있는 구조로 만드는 것이 유일한 길인 것만 같다. 돈을 많이 버는 방법은 그 누구도 알려주지 않는다.

돈이 흘러나오는 곳을 찾아 끊임없이 탐구하고 발견해야만 한다. 나의 작업실에서 내 생각들은 정리될 것이고 나의 기록들은 계속해서 쌓여갈 것이다. 나의 시간을 앞으로 어떻게 보낼지, 혹은 외로워질지 모르는 시간동안에 내가 어떻게 살아갈지 생각을 해야겠다. 앞으로 위대한 날들을 위해, 나의 경험이 무엇을 만들어낼지 모르겠지만 나는 누구에게도 방해받지 않고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나의 공간을 잘 마련해야겠다.

'Library > Essa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공적인 인생  (0) 2019.03.05
청년실업, 내 친구들의 자존심을 바닥으로 만들다.  (0) 2019.02.24
  (0) 2019.02.19
따뜻함에 대하여  (0) 2019.02.18
연구의 목적  (0) 2019.02.11
습관  (0) 2019.02.09
봄이 왔다  (0) 2019.02.07
글을 올바르게 쓰기 보다는 쉽게 글쓰기  (0) 2019.0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