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종격의 기초 개념
종격이란 사주에 있어서 일간의 강약이나 중화의 논리에 큰 관계가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진종보다는 가종이 더 많이 나타납니다. 종격의 형성 여부는 천간과 지지의 구성에 따라 달라지며, 천간에 종을 거스르는 기운이 있다면 종격이 성립하지 않습니다. 음간의 경우 종을 거스르는 기운이 뿌리를 내리지 않으면 종하지 않으며, 음간일 경우에는 종하기 쉽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종격 성립의 조건
- 지지에 비겁, 인성이 있으면: 일주가 통근하여 대체로 종격이 성립되지 않습니다.
- 일간이 통근하지 못하거나: 천간에 인성이 없어 약할 경우 종격이 성립할 수 있습니다.
- 오행이 무정하고 약할 경우: 종격이 성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지지 합, 지지 충으로 뿌리를 잃을 경우: 종격이 성립될 수 있습니다.
- 양간의 통근 여부: 양간은 월지에 통근하면 종격이 성립하지 않으나, 음간은 뿌리가 없어도 인성의 조력이 있으면 종하지 않습니다.
진종과 가종
- 지지에 종하는 세력을 거스르는 기운이 강하지만 투출되지 않으면 가종격으로 분류됩니다.
- 지지에 종을 거스르는 기운이 파극될 때도 가종격이 됩니다.
- 가종격은 종격과 통변상 유사하나, 행운에서나 명조상 합, 충, 파, 형 등이 많으며 변화가 종격에 비해 많습니다.
일행득기격과 종왕격의 차이
- 일행득기격은 종왕격과 대체로 유사하지만, 종왕격은 인성과 비겁을 좋아합니다. 반면, 일행득기격은 인성, 비겁, 식상을 모두 선호합니다.
- 종왕격은 인성과 비겁운에서 큰 힘을 발휘합니다. 일행득기격이 될 경우 귀격을 이룰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2. 종격의 통변: 육친과 덕의 관점
종격이 화격인 경우 육친의 덕을 논하기 어렵기 때문에 근묘화실론을 중심으로 통변합니다. 또한, 종왕격에서 비겁이 희신이더라도 형제운이 나쁠 수 있습니다. 이는 십간론에 따른 통변이 추가로 필요합니다.
- 종격은 종하는 기운이나 종하는 기운을 생조하는 기운을 선호합니다.
- 종격은 신강, 신약 등 억부의 의미가 적습니다.
3. 종격의 다양한 형태
격명 | 내용 |
---|---|
종왕격/전왕격/일행득기격 | 종왕격과 일행득기격의 성격 조건은 유사하나, 식상운에서 차이가 있음 |
곡직격 | 토금운은 일반적으로 흉하지만 명조에 토기가 있으면 길하다 |
염상격 | 불탄 후 재가 날아가는 형상으로 건강이 좋지 않으며 수명이 짧다 |
가색격 | 인품이 좋고 복과 수를 겸비하는 사주 |
종혁격 | 기골이 장대하고 강하며 의협심이 많다 |
윤하격 | 지모출중하지만 정이 부족하고 무덕한 경우가 많다 |
종강격 | 비겁과 인수가 왕성한 사주로 비겁과 인수운에서 대길함 |
종아격 | 식상이 왕성하고 일주가 약한 사주로 총명하고 학문에 정진하는 성향 |
종재격 | 일주가 약하고 재성이 왕성한 사주로 비겁과 인성에서 큰 흉이 나타남 |
종관(살)격 | 일주가 약하고 관살이 왕성한 사주로 재관운에서 길한 성격을 보임 |
종세격 | 인성 및 비겁이 전혀 없거나 재, 관, 식상이 균형 있게 왕성한 사주 |
4. 화기격의 개념과 성립 조건
화기격이란 일주가 간합을 이루는 사주에서 발생합니다. 월지가 반드시 화하는 기운이어야 하며, 지지가 화하는 기운으로 삼합, 방합으로 국을 이루면 화기격이 성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쟁합이나 투합의 경우 화기격이 성립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화하는 기운이 강할 경우 설기하는 운이 길하게 작용합니다.
가화격의 개념
가화격은 화하는 기운이 충극을 받을 때 성립됩니다. 가화격은 일반적으로 어린 시절에 고독하고 고난이 많지만 대운에서 길운을 만나면 길해질 수 있습니다.
5. 양신성상격
양신성상격은 사주에서 두 개의 오행이 비슷한 세력을 형성하는 경우에 성립합니다. 양신성상격은 종강격과 해석이 비슷하며, 재성이 있을 경우 양신성상격이 성립되지 않습니다.
양신성상격의 예시
- 목화, 화토, 토금, 금수, 수목으로 양신성상격이 성립할 수 있으며, 각 구성에 따라 길흉이 달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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