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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과 뱀의 땅, 진토와 사화의 상징과 의미

 

 

辰土(五陽): 생성과 쇠멸의 이치가 담긴 용의 땅

1. 辰土의 정의와 특징

辰土는 그 정기장간(正氣藏干)이 戊土이기 때문에 辰土라고 부릅니다. 이 땅은 용(龍)을 상징하며, 천체의 운행과 절기 변화에 따라 만물의 생성과 소멸을 설명하는 자연의 원리를 나타냅니다. 辰土의 자리는 인간의 생애로 보면 30대의 왕성한 시기에 해당하므로, 가장 활동적이고 만물이 번성하는 시기에 필요한 토양으로서 습토(濕土)의 성격을 띱니다.

고서에서 辰은 "진미우진(辰美于辰)"이라 표현하며, 이는 양기(陽氣)가 솟아나기 직전 기지개를 펴는 상태로 설명됩니다. 또한 辰은 천둥이 시작되는 농사철을 상징하며, 조개의 발이 껍질에서 나오는 모습에서 착안된 글자입니다.

2. 辰土와 절기

辰土의 절기는 청명(淸明)과 곡우(穀雨)입니다. 이 시기는 봄비가 촉촉이 내려 만물이 윤택해지는 시기로, 하루의 시간으로는 오전 7시에서 9시 전까지, 즉 하루가 시작되는 활기 넘치는 시간에 해당합니다. 辰土는 음양으로는 양기가 강한 시기의 직전 습토이며, 목기(木氣)가 쇠하기 시작하는 춘절의 계절 말에 토기가 왕성해지는 시기입니다. 이때 辰土는 수기(水氣)의 고지(庫地) 역할을 수행합니다.

3. 辰土의 음양과 오행

辰土는 오행으로는 토(土)이며, 마지막 남은 음기가 하나 존재하고 나머지는 양기로 채워져 "오양(五陽)"이라 불립니다. 팔괘에서는 손위(巽位)에 위치하며, 방위상으로는 동남방의 간방을 의미합니다. 辰은 항신제의 인원용사(人元用事)에서 쾌진(夬辰)이라 불리며, 주역의 쾌괘(夬卦)에 비유됩니다.

4. 주역과 辰土 - 쾌괘(夬卦)

쾌괘는 다섯 개의 양효(陽爻)와 하나의 음효(陰爻)로 이루어져, 양(陽)이 음(陰)을 제재하여 화합을 이룬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택상우천(澤上于天)"으로 설명되며, 연못의 물이 기화하여 하늘로 올라가는 모습으로 과감함과 단호함을 상징합니다.

 

 

巳火(六陽): 양기의 극대화와 불의 정점

1. 巳火의 정의와 특징

巳火는 그 정기장간이 丙火이기 때문에 巳火라 부릅니다. 이 땅은 뱀을 상징하며, 여름이 시작되는 4월의 초하(初夏)에 해당하는 계절입니다. 고서에서는 巳를 "이성우사(已盛于巳)"라 하여 이미 무성해진 시기라고 설명하며, 양기가 가득 차있음을 나타냅니다.

巳는 외음내양(外陰內陽)으로, 음지(陰支)지만 정기장간의 丙火가 오양의 으뜸으로 양으로써 활용됩니다.

2. 巳火와 절기

巳火의 절기는 입하(立夏)와 소만(小滿)으로, 만물이 무성해지고 성장하는 시기입니다. 하루의 시간으로는 오전 9시에서 11시 전까지 가장 활기 넘치는 시간입니다. 巳月은 화기의 관궁이자 금기의 생지이며, 동적인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방위로는 辰土와 함께 동남방의 간방에 위치합니다.

3. 巳火의 음양과 오행

子월부터 巳월까지는 양의 위치로서 巳는 육양(六陽)에 해당하며, 巳火는 오양의 으뜸인 丙火의 자리입니다. 이는 양기가 극대화된 시기임을 의미하며, 이로 인해 巳火가 "일어났다"는 의미로 이해될 수 있습니다.

4. 주역과 巳火 - 건괘(乾卦)

건괘는 주역의 첫 번째 괘로, 하늘을 상징합니다. 중첩된 두 개의 건(乾)은 하늘 밖에 또 다른 하늘이 있음을 의미하며, 하늘의 본질적인 원형이정(元亨利貞)을 나타냅니다. "원"은 만물을 창조하는 근원, "형"은 형체가 통하도록 함, "이"는 조화를 이루며 이롭도록 함, "정"은 영구히 존재하게 하는 뜻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