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English Japanese

혼자하는 쇼핑몰 아웃소싱 마케팅

1. 1인 기업

1인 기업이라는 말도 웃기지만 현실적으로 기업을 운영하기에는 막대한 리스크가 따른다. 적어도 어떤 회사에서 조금의 경험도 없이 처음 쇼핑몰이나 회사를 운영하는 것은 대부분 막대한 빚과 함께 결말을 맺는다.

단언컨데, 경험도 기술도 없는 사람이 사업을 한다고 했을 때는 뜯어말리고 싶어진다. 저주에 가까울 얘기일 수도 있지만 저주보다는 심심한 조언과 걱정의 말에 가깝다. 나 또한 사업을 해보기도 했고 여러가지 매체와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는데도 아직까지도 부족함을 많이 느낀다.

어떤 서비스나 상품을 판매하려고 할 때, 기본적으로 갖춰야할 요소들을 갖추는 것만으로도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어간다. 또한 그것을 유지하는 것과 개발하는 것만으로도 그 기간은 더 길어질 수 밖에 없다. 매출이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은 희망이 점점 사라지는 것과 같다.

적어도 리셀러로 활동했던 경험이라도 있으면 어느정도 돌아가는 시스템을 이해하는 능력을 갖출 수 있다. 온라인 마케터로 일을 한다면 광고홍보에 장점을 가질 수가 있고 웹프로그래밍 능력이 있다면 쉽게 사이트를 최적화하거나 서비스를 편하게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만약, 예를 들어서 숙박시설 서비스를 하려고 한다면 요즘처럼 여기어때와 야놀자와 같은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겠지만 더 극대화 하기 위해서는 숙박예약 서비스가 가능한 사이트를 구축하여 별도의 수수료 없이 이용할 수도 있을 것이고, 오픈마켓을 활용하여 매출을 극대화 시킬 수 있을 것이다.

 

2. 채널의 활용

네이버의 스마트 스토어나 쿠팡, 11번가 등의 오픈마켓을 활용하면 수수료가 발생한다. 이에 대한 부담도 함께 고려해야하는 것이다. 철저하게 숫자계산으로 돌아가는 생태계일 수 밖에 없다. 편의성을 갖추기 위해서는 그만큼 투자가 들어가야한다. 그러나, 이러한 오픈마켓에서 원활하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또 그에 맞는 환경을 공부해야만 한다.

상품의 경우는 어떤가, 상품을 판매하는 경우에는 재고관리부터 택배까지 신경써야 할 것이 많아진다. 작은 쇼핑몰 하나를 운영하더라도 이 모든 것을 완벽하게 해결하면서 운영하기에는 너무나도 복잡하고 활용할 것들이 많다. 반대로 이야기하면, 이러한 것들을 모두 적절하게 해결할 수 있을 때 매출은 급상승 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어떤 상황에서도 이 모든 것을 해결하는 사람들은 있다. 어차피 돈을 버는 일이고 그러기 위해서는 더욱 공부해서 전문적인 경험을 쌓는 것이 가장 빠르다. 만약, 너무 어려운 부분이 있다면 주변 사람의 도움을 받거나 의뢰를 하면 된다. 기본적으로 오프라인 매장을 오픈할 것이 아니라면 인터넷을 통해서 제품을 판매해야하는데, 네이버블로그나 소셜채널(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을 활용할 수도 있고 개인 쇼핑몰 사이트(PG연동)를 운영하는 방법, 밴드나 카페 등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방법 등을 활용할 수 있다.

이 모든 것은 운영하는 데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위에서 언급한 모든 것들을 활용하고 있고 최대한 손이 안가도록 자동화시스템을 활용할 수도 있으나, 블로그나 카페 등을 운영할 때는 시간을 사용할 수 밖에 없다. 판매를 목적으로 하기 위해서 계속해서 피드를 업데이트 해야하는 것은 당연하고 외부로 잘 퍼지게 하기 위해서 컨텐츠 확산을 신경쓸 수 밖에 없다.

이런 과정에서 직접 작성을 하는 것보다는 자동화프로그램을 사용하거나 API, 어플리케이션 등을 활용하는 것은 성과에 큰 격차를 낸다.

 

3. 결론

따라서, 어중간하게 할 것이 아니라면 필요한 기술들은 모두 습득해야만 한다.

유통의 시스템과 도매처, 거래처, 충성고객, 웹컨텐츠 제작에 필요한 포토샵과 일러스트, 쇼핑몰 사이트 등의 유지보수를 위한 기획과 최소한의 개발능력, 자신의 상품과 서비스를 확산시키기 위한 소셜채널 활용과 브랜딩, 이미지메이킹, 광고기법, 성과를 분석하는 애널리틱스 활용과 대안방법, 이외에 매출이 발생하였을 경우에 지출비용과 세금 등의 엑셀활용능력, 신규 서비스(상품)의 개발과 독과점 경쟁, 미디어 활용능력, 소프트웨어 툴의 활용능력 등 이외에도 무수한 활용능력이 필요하다.

물론, 위의 것들을 모두 활용하지 못하더라도 브랜딩을 기가막히게 잘하거나 블로그마켓이나 개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것은 이미 어느정도 갖춰진 프로세스를 잘 활용하는 것만으로도 성과를 낼 수 있다.

카페 24 등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만으로도 충분히 위의 것들을 커버할 수 있으며, 비교적 쉬운 블로그와 인스타그램을 통한 블로그마켓만으로도 컨텐츠 작성능력(상품사진 선정과 가독성과 매력이 느껴지는 게시글 작성)으로도 많은 매출을 올릴 수 있을 것이다.

처음에 자본이 많이 들어가지 않는 것들은 모두 시도해보는 것은 앞으로 어떤 일을 하더라도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그 과정만으로도 양질의 경험이 되며, 활용능력을 극대화 시킬 수 있을 것이다.

  • 리셀러
  • 국내에서 가장 편한 웹빌더로 거듭나고 있는 아임웹
  • 쇼핑몰 운영에 편리한 웹솔루션 CAFE24
  • 국내 1위 도메인 구입 가비아 위탁판매와 공동구매